본문 바로가기
_주식

온실가스 및 탄소배출권 관련 주목해야 하는 이유.

by 부루마블 story 2020. 11. 9.

 

 

 

탄소배출권 및 온실가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첫 번째, SK, 국내 최초 'RE100' 가입이 다른 대기업들의 RE100 가입의 촉매 역할을 하게 될 것.

SK 8개 계열사가 대한민국 기업으로는 최초로 RE100 가입 신청서를 지난 11월 2일 제출한다고 밝혔습니다.

 - SK(주),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 SK실트론, SK머티리얼즈, SK브로드밴드, SK

RE100 위원회는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 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의 단체 입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1/01/2020110100393.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SK그룹 8개사, 한국 최초 RE100 가입…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 사용"

SK그룹 8개 관계사가 한국 최초로 ‘RE100’에 가입한다. 1일 SK에 따르면 SK(034730)주식회사, SK텔레콤(017670), SK하..

biz.chosun.com

'RE100'에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 264개가 가입되어 있고, 매년 수십개의 개기업들이 신규가입하고 있었으나, 대한민국 기업들은 참여가 없었습니다.

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즉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투자 의사결정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현재의 트렌드를 감안하면, 삼성, 현대차, LG 등도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현재 국회에는 민간기업들의 재생에너지 구매를 허용하는 PPA 법안이 발의된 상태이고, 연내 통과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PPA란 제3자 전력구매계약을 의미하는데,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한국전력/전력 구매자가 계약을 맺고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공급받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탄소배출권 거래, 온실가스 상쇄배출권 등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기업들의 RE100 가입 증가에 따라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감소를 위한 이산화탄소 집진 및 감소 장치 등의 설치와 태양광 패널 및 풍력이나 지열 등의 재생에너지 사용을 위한 장비 등의 구매 등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두 번째, 조 바이든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기후변화/환경 우선 정책 전망.

오늘 한국시간 오전 10시에 조 바이든의 승리 연설 및 CNN 등의 당선 확정이라는 뉴스, 그리고 문재인대통령의 축하 메시지 등이 공개되면서 사실상 조 바이든의 미국 대통령 당선이 기정 사실이 되었습니다.

트럼프는 불복한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의 사위 쿠슈너와 측근들의 '품의있는 패배', 즉 승복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는 것으로 보아 곧 승복할 것 같습니다.

 

조 바이든의 여러 공약 중 기후변화/환경 정책과 관련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리기후조역 지지(재가입 입장), 2035년까지 발전소탄소 배출 제고
탄소 배출 주범국이 배출량 줄이도록 압박, 화석연료 보조금 폐지
4년간 청정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2조 달러 투자 → 이를 통해 10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한 고효율 주거단지 150만개 건설
  ② 기존 빌딩 400만개와 주거시설 200만개 업그레이드
  ③
주택 소유자에 친환경 가구 도입 지원
  ④ 정부 이동수단 전기차로 변경,자동차업계에 친환경자동차 생산 인센티브
  ⑤ 자동차 소유주에게 친환경 차로 변경 인센티브

바이든 집권 내내 환경과 관련한 정책은 강력하게 추진될 가능성이 높으며,

바이든 집권 하는 동안에는 주목해야 하는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조 바이든의 기후/환경 정책 관련 주식 종목은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향후 10년 정책 기반의 성장모멘텀에 주목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주 2030년까지 73조원을 들여 기후변화와 녹색경제를 위한 그린 뉴딜에 집중하고, 2050년 탄소 중립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국내의 재생에너지 비율은 4%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성장여력이 높다고 할 수 있고,

탄소중립을 위한 설비/장치 들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30년간의 탈탄소 과정에서 앞으로의 10년은 가장 화려하고 성장이 비약적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10년의 눈부신 성장스토리가 기대됩니다.

 

마지막, 한 번 구축된 인프라는 되돌리기 어렵다.

이렇게 脫탄소의 정책의 중요성을 알지만 동시에 실행하지 못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장 중요한 것은 한 번 인프라 구축이 완성되면 되돌리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원자력발전소나 화력발전소도 위험하고 환경의 이슈가 많은 것은 누구나 다 알지만,

그것을 대체하기 어렵고, 설령 대체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탄소배출권과 온실가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uemarble-story.tistory.com/3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의 친환경 공약 살펴보기.(feat.NH투자증권)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의 친환경 공약이 주식 투자자들의 관심사 입니다. 물론, 기민한 투자자들은 이미 선취매해서 들고 있을 거구요. 8월에 발간된 보고서 이지만, 조 바이든 후보가

bluemarble-story.tistory.com

 

 

 

댓글